뉴스

심상치 않은 환율.. 1150원 훌쩍

  • 글쓴이
  • 등록일 2011-09-26
  • 조회수 779

 

뉴스일자: 2011-09-23
 

원달러환율이심상치않다. 그리스채무불이행(디폴트) 우려가지속되는가운데이탈리아국가신용등급까지강등되는유로존위기에대한불안이고조되면서안전자산선호심리가강화된데따라원화가치가연일폭의추락을거듭하고있다. 외환당국의개입도무용지물로전락하는외환위기의전조라는우려까지나오고있다.

지난 14일과 15이틀간 40가까이폭등했던원달러환율은잠시숨을돌리는가싶더니 19다시 24.5급등세를나타냈다. 이달들어무려 82.7상승이다. 20서울외환시장에서환율은오전 1130현재 1150원을훌쩍넘어섰다. 당국의달러매도개입에나선것으로추정되지만환율은여전히높은수준을유지하고있다.

전날에도당국은수차례미세조정(스무딩오퍼레이션)나섰지만환율은속수무책이었다. 시장심리와수급, 재료모든상황에서달러가강세를나타내고있는가운데서울외환시장은유럽의대책마련에만목을매고있다.

하지만상황은녹녹하지않다. 지난주말유럽연합(EU) 재무장관회의가별다른성과없이끝난가운데독일앙겔라메르켈총리의기독교민주당이베를린지방선거에서패배하면서그리스에대한지원여부가불투명해졌다. 이에따라이번만기되는그리스국채에대한유럽의지원불확실성이높아지면서결국그리스가디폴트사태를맞게것이란우려가끊이지않고있다. 이에더해국제신용평가사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이탈리아국가신용등급하향조정은 ''불난데부채질하는''됐다.

이날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열리기는하지만버락오바마대통령이제시한경기부양책이재원마련을위한구체적방안을제시하지못한상황에서시장기대이상의회의결과가도출되지못한다면환율이다시급격히오를가능성을배제할없다는지적이다.

조재성신한은행연구원은역외달러매수가집중되는가운데환율은고삐풀린망아지라며유로존에서특단의대책을내놓기전까지는환율안정이거의불가능해보인다말했다. 아울러그는유로화가급락하면서외환보유고의감소우려도나오는외환위기일보직전의모습까지보이고있다덧붙였다. 지난 2008리먼사태당시당국은달러매도에나섰으나외화유동성부족이라는어려움을겪었다. 당국이적극적인환율방어에나서기어려울것이란전망에힘을보태는대목이다.

시중은행외환딜러도유로존불안심리가여전하고수급상외국인들의채권매도로인한역송금수요가시장에유입되는등이환율상승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고있다최근환율상승장에서수출업체들의네고물량이어느정도처리됐고, 수출업체들은이제급하게서두를필요가없는상황인만큼원달러환율의상승시도가이어지면서 1170원까지오를있을으로내다봤다.

전체댓글 1

master  쪽지보내기 안녕하세요 고객님
항공권은 오픈예약이 불가하십니다.
구매하신 항공권에따라 리턴 변경 가능 여부와 수수료가 다르므로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2015-03-13 09:41 | 신고하기
이전페이지1 다음페이지